국내 여행/우리나라

숭례문

by 하기 2 2023. 1. 10.

서울 숭례문은 조선 태조 7년 (1398)에 한양 도성의 남쪽 대문으로 세워졌다.

대한민국 국보 제1 호 이다.

남대문시장 입구에서 바라 본 숭례문

남대문 시장에서 출발 숭례문 통로를 나와 이렇게 섰다.

현재는 숭례문 관리인이 상주하며 근무를 하고 있었다.

이제 잠시 14년 전 숭례문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이야기를 더듬어 보려한다.

2006년 숭례문 개방 모습 <사진 : 문화재청>

화재 전 2008년 봄 숭례문 모습 <사진 : 문화재청>

숭례문 화재는 2008년 설날의 마지막 연휴의 저녁에 발생 했다.토지

보상에 불만을 품은 한 노인의 아처구니 없는 방화에서 비롯 되었다.

<사진 : 문화재청>

ㅡ숭례문 화재진압 당시 모습ㅡ

누각 2층 중앙에서 미리 준비한 서너 1.5리터 3병 중 2병을 세워놓고

1병을 흘려 1회용 가스라이터를 이용해서 노인은 방화를 저질렀다.

ㅡ한 노인의 방화로 상층부 90% 훼손ㅡ

숭례문 화재 직후의 모습 (사진 : 문화재청)

우리 곁에 다시 돌아온 숭례문은 여전히 국보 1호 였다 !

남대문 시장 수입상가 앞에서 건널목을 건너면 숭례문 이다.

수문장 팀장과 함께 인증샷

개방되어 있는 숭례문 통로

언    제 : 2022.12.30.(금요일) 09시 40분~18시 30분

어디로 : 동대구 출발 서울역ㅡ 남대문시장ㅡ 숭례문(남대문)ㅡ서울역ㅡ동대구.

누    가 : 하기 / 태야 ( 두 명은 동기생으로 대구에서 살아가고 있다)

대구에 사는 오르지 널 대구 촌놈(수태)의 성화에  어중 떼기 대구 촌놈(하기)이 의기

투합하여 서울 남대문 시장 구경을 했다. 2022년이 하루밖에 남지 않았던 구랍 12.30.

아침 9시 30 분 서울행 KTX를 타고 가 서울역에 내렸다.  서울역에서 4호선 지하철을

타고 명동역 가기 전에 역인 회현동역에 내려 남대문 시장을 돌아 나오며 남대문 시장

명물 먹거리인 갈치조림 점심식사를 했고 그 유명한 남대문 시장을 벗어나며  숭례문

까지 걸어서 도착하여. 숭례문 구석 구석을 돌아 보았다. 조선시대 복장으로 근무하는

포졸들 근무 교대식도 보며 사진도 찍을 수 있었으니 가벼운 숭례문 답사 여행을 했다.

서울 중구 회현동 남대문시장 과 서울역 주변에서 도보Tour 일정을 마치고 서울역으로

와서는 따뜻한 커피로 피로를 풀고 오후 4시 30분 경부선 KTX 를 타고는 동대구역으로

돌아왔다.두 녀석은 그래도 느린 발걸음으로 남대문시장과 숭례문,그리고 서울역 주변

구경을 재미있고 의미 있게 하였다.숭례문 통로에서는 프랑스 파리여행 때 파리 개선문

통로를 넘었을 때의 감정이 불현듯 떠 올랐으니,에구야.오늘 숭례문구경 한번 잘 하였다.

2023.1.11. 편집 : 하기

2022.12.30. 촬영 : 하기

별첨 : 서울역 주변 구경 거리 와  기차여행의 솔솔함을 붙여 달았다.

숭례문에서 약 700여 m 남쪽 아래에 위치한 서울역으로 통하는 지하통로

구 서울역 청상

서울역 청사

남산타워가 한 눈에 들어 왔다.

대한민국 수도의 철도 제1 관문인 서울역 대합실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KTX는  호남선 이던 경부선이던 종착역까지는 2시간 반이면

도착을한다.동대구까지는 1시간 50 여분이면 도착을 한다. 이 만큼 우리나라는 잘 사는 나라가 되었다.

좀 전에는 기차를 타면 말똥말똥 했었는데 이제는 앉았다하면 코 골로 잠을 잔단다. 참 말이다.

감사합니다. 서울  Tour.

2023.1.11. 편집.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