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 詩 들

너에게 묻는다

by 하기 2 2023. 2. 3.

      

        [ 쇠 기러기 깃털 ]

 

 

             쇠기러리 한 마리

             잠시 앉았다 떠난 자리에 가보니

             깃털 하나 떨어져 있다

             보송 보송한 깃털을 주워 들고 나는

             생각 한다

 

             내가 머물다 떠난 자리에는

             이런 깃털 조차 하나 없을 것이다

 

             하기야 깃털 따위 를 남겨 놓은 듯

             어느 누가 나의 깃털을 눈여겨보기나 하리

               

                          ㅡ 이동순(1950 ~  ) 시인의 [ 쇠기러기의 깃 털 ]

 

             ☎ 오늘 의미 없이 보낸 하루는 어제 우리가 그렇게 보고 싶던 내일이다.

             남기고 싶지 않아도 흔적은 남고, 바꾸고 싶지 않아도 모든 것은 바뀐다.

            "이로써 내 일생은 좋았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자여 지나가거라.내 생에는

             높은 층계가 못 되었으니 슬프구나.  누가 내 젖은 발자국을 보기나 할까.

                                                                                                      천양희 < 시인 >

 

 

 

                [ 너에게 묻는다 ]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ㅡ안도현 詩人의 [ 너에게 묻는다 ]라는 시다.

 

                     ☎ 아주 간결하면서도 되새길수록 부끄러워 고개를 숙이는 시구 절이기도 하다.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는 듯이

                   연탄은 일단 제 몸에 불이

                   옮겨 붙었다 하면

                   하염없이 뜨거워지는 것

                   (중략)

                   여태껏 나는 그 누구에게

                   연탄 한 장도 되지 못하였네.

 

                                           ㅡ안도현의 [연탄 한 장] 中에서 ㅡ

 

 

                 

                  이발을 하러 갔다. 아내는 요즘 개성 있고 더 젊게 머리를 다듬는 저 옆집  미장원에

                  가서 머리를 손질하면 좋다고 한다... 하지만 난 아니다. 그래도 30 여년 단골집 남산동

                  동네 이발관을 지하철 열차 타고 가서 머리를 깎았다. 이발 요금이 2000원이 올랐다며

                  12000을 달라는 이발사 아저씨 말이다. 모든 게 다 그만큼 올라가 있었다. 아직 올라갈

                  가격이 더 있을 것이다. 돌아오는 길가에 막 내다 버린 연탄재를 보았다. 그리고는

                  호주머니에 [ 폰 ]를 꺼내 사진을 만들어 왔었다. 오늘 내 마음은 가벼운것이 아니었다.   

                                                                                                                                     2023.2.2. 하기

 

           2023.2.3 편집 : 하기             

 

 

'좋은글 · 詩 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뜨겁게 사는 것  (46) 2023.02.16
칠곡 할머니, 시처럼 떠나다  (28) 2023.02.10
Coming Spring.  (44) 2023.01.29
반짝반짝 빛나는 이름  (20) 2022.12.19
거리  (9) 2022.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