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걷고 타고 담았다/사진은 몰카야

[스크랩]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Tool) 어떤 것들이 있나?

by 하기* 2012. 5. 23.

보통 사진작업은 '구상단계-촬영단계-(후)보정단계'로 이뤄집니다. (참고로 제 경우 각 단계별 비중은 3:6:1 정도)
하지만 사람들의 취향에 따라 촬영단계를 뺀 나머지 단계의 경우 간혹 생략하기도 하는데,
구상단계가 빠진 사진을 보통 '막샷'이라고 부릅니다..^^

글구 후보정을 하지 않고 카메라 세팅만으로 사진을 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후보정 방법을 잘 몰라서 안하는 분들도 물론 있겠구요..^^)
사람들마다의 취향과 스타일이 다 다르고, 사진을 대하는 시각이 모두가 똑같지 않기에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각자 편한대로 사진생활을 하면 되는거니까요.

하지만 사전 구상과 카메라 세팅에 아무리 신경을 써도 결과물에 미흡한 부분은 생기기 마련입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미흡한 결과물을 적절히 보완해 주는 작업이 '후보정단계'인거죠.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후보정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이미지(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부 찾아서 소개하는 건 별 의미가 없겠구요.
여기선 제가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적이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간단히 소개해 볼까 해요.


1. Adobe Photoshop CS5

.... 명실상부한 (전문)이미지 편집프로그램(그래픽 프로그램)의 대명사죠.
가장 뛰어나기에 전문가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것만 완벽하게 마스터하면 사실 상황 종료입니다.
하지만 이게 간단치 않다는게 문제지요. 워낙 프로그램이 무겁고 복잡해서 제대로 다룰 수 있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대부분 주로 쓰는 필요한 부분만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지요.


2. Corel PaintShop Photo Pro X3

.... 어도비 포토샵에 맞짱뜰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전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그래픽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나 기능면에서 포토샵과 여러가지 면에서 유사합니다. 최근 조금 사용을 해봤는데 흥미로운 기능들이 꽤 많더군요.
하여간 포토샵 만큼 유명하진 않아도 포토샵에 버금가는 뛰어난 프로그램임엔 틀림이 없습니다.


3. Adobe Photoshop Lightroom 3.3

.... 그래픽 전문 프로그램인 포토샵과는 달리, 라이트룸은 어도비에서 사진(이미지)편집을 위해 특화시켜 내놓은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사진을 하는 사람들에겐 최적의 사진편집/관리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기능도 아주 강력합니다. 포토샵에 비해 다루기도 훨씬 쉽구요.
제 경우는 좀 더 세심한 이미지 편집을 요할 때 가끔 사용합니다. 당연히 상용프로그램입니다.


4. GIMP 2.0

.... 흔히 '가난한 자들의 포토샵'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인 포토샵이나 페인트샵의 경우,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그래서 일반 개인 유저가 구입해서 사용하기엔 아무래도 좀 부담스럽지요. 이런 틈새를 파고든 프로그램이 바로 '김프'라고 할 수 있지요.
위에서 언급한 두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도 비슷하고 무료임에도 기능이 꽤 다양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이 가벼워 저사양 컴퓨터에도 잘 돌아갑니다.
(참고로 포토샵과 페인트샵은 고사양 컴퓨터가 아니면 제대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5. ACDSee Pro 3.0

.... ACDSee는 이미지 편집보단 이미지 뷰어의 대명사로 더 많이 알려져 있지요. 하지만 '이미지뷰어+사진편집' 기능을 더욱 강화시킨 프로버전이 나오면서 이미지 편집 툴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상대적으로 가볍고, 기능 또한 훌륭해서 제가 가장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만 있으면 '빠르게 이미지보기', '이미지 편집 및 분류'등을 훨씬 수월하게 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다른 프로그램이 별로 필요치않을 정도로 맘에 듭니다. 물론 RAW파일 컨버팅 및 편집도 가능합니다.


6. Photo Scape 3.5

.... 지금까지 소개한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무료이자 국산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뷰어와 함께 (간단한)이미지 편집도 가능합니다.
대중적인 프로그램답게 초보자들도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신경쓴 흔적이 많이 보입니다.
필름필터 효과 등 흥미로운 기능 등도 있어 사람들이 손쉽게 사용하기에 제격인 이미지 편집 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두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7. photo WORKS

.... 포토웍스는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 편집 툴입니다. 특히 리사이즈 할 때 가장 많이들 사용합니다.
다단계 리사이즈 기능을  제공하는 등 리사이즈용 전문 툴로서도 손색이 없습니다. 제 경우는 리사이즈 할때 포토웍스를 사용합니다.
간편하면서도 아주 성능이 좋습니다.


8. Photomatix Pro 4.0

.... 포토매틱스는 HDR 전문 툴입니다. HDR 편집 프로그램으로는 가장 유명하죠.
다이나믹 레인지를 보완(특히 암부)하고 싶거나 독특한 효과를 내고 싶을 때 가끔 사용합니다.


9. Dynamic-Photo HDR

.... 다이나믹 포토 HDR도 HDR 전문 툴입니다. 예전 포토매틱스와 차이점이 있다면 이미지 한장으로도 손쉽게 HDR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지요.
드라마틱한 효과를 내고 싶을 때 가끔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프로그램 소개를 마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출처 : 삶과 여행 그리고 흔적
글쓴이 : 靑山 원글보기
메모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