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 詩 들

홍길동을 닮았다는 장마

by 하기 2 2023. 7. 9.

           

           홍길동을 닮았다는 장마

             

             2023년 장마는 흔히 홍길동 닮았다는 장마라고 한다. 이쪽 지역에서 쾅

             퍼붓다가 저쪽 지역에 다시 빗줄기가 요란스럽게 퍼붓고 산사태가 났다.

             오늘 낮 내리기 시작했던 내 사는 곳에 빗줄기는 엄청 강하고  시원 했다.

             그 비를 맞으며 나는 4828步를 걸었다. 우산을 받쳐 들고 얼굴과 어깨와

             등을 가리면서 걸었다. 협착을 넓힌 등어리가 가벼웠다.시원했다.좋았다.

 

                                                                                                        2023.7.7. 하기 

 

 

 

         [ 한 줄 생각 ]

 

           젊었을 적의 내 몸은 나하고 가장 친하고 만만한 벗이더니 나이가 들면서

           차차 내 몸은 빠치기 시작했고 늘그막의 내 몸은 내가 한평생 모시고

           길들여온, 나의 가장 무서운 상전이 되었다.  ㅡ 박완서 산문집 호미(열림원)

      

 

 

 

 

 

 

           [ 달리기 위해 멈추고, 채우기 위해 비워야 한다 ]

 

            힘과 쉼 역시 그렇다. 얼핏 정반대 성질처럼 보이지만 실은 동전의 양면처럼 붙어

            있다. 힘을 빼고 천천히 멈춘 상태가 "쉼"이기 때문이다.더 높은 성장을 위해 힘을

            내고 달리고 나면 반드시 힘을 빼야 한다. 이것이 해거리를 하는 감나무와 가지치

            기를 하는 성실한 농부에게 배워야 할 지혜다.  가지치기하는 농부의 마음은 지금

            휑하게 잘린 텅 빈 가지에 있지 않다.  그들 눈은 더 많은 열매가 달린 미래의 나무

            를 본다. 열심히 노동한 후, 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더 말할 필요가 있을까?.

            천지창조 후 神 역시 "보기에 좋았다"를 외치며 하루를 쉬었다.신에게 조차 휴식은

            중요했다.           ㅡ 조선일보 게재 백영옥 의 말과 글 [ 309 ] 中. 백영옥(소설가)

 

 

 

     나는, 조심스레 돌계단을 한 발, 한 발 내려 밟는다.

 

2023.7.8. 편집 : 하기

 

'좋은글 · 詩 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三伏은 가장 무더운 날이다  (17) 2023.08.03
장마 속보  (26) 2023.07.17
돌에게 배운다.  (23) 2023.06.30
사는 법  (18) 2023.06.09
방년(芳年) 이라는 것  (16) 2023.05.11

댓글